본문 바로가기

Windows

[윈도우 8.1] 노트북 제조사처럼 리커버리 이미지 만드는 방법

안녕하세요~ k_mjg입니다~


오늘은 윈도우 8/8.1에서 생긴 리커버리(뭐 윈7과 비스타에도 있긴 한거같은데 직접 설정메뉴를 통해 원클릭으로 가능한건 윈8부터..)기능을 이용해서 컴퓨터를 복구할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설명해드리겠습니다.


일단 "윈도우 리커버리를 통해 컴퓨터를 복구한다니? 그냥 어정쩡하게 클린설치만도 못하겠지.." 라는 생각들 하실거라 생각됩니다만 클린설치 뺨치게 좋습니다.

커스터마이징(필요한 프로그램들 설치, 테마이식등)후에 상태를 저장해놓고 복구시마다 그 상태로 복원해서 마치 고스트, 혹은 VHD를 통한 고스트(고스트는 아니고 기능이 비슷해 고스트라 불리는데)복원(스누피님 글중에 있습니다. 저는 제한되는 몇가지 기능에 실사용해보진 않았습니다. 허나 편해보입니다. 일부 피방에서 사용하는걸 봤습니다. 자식VHD로 부팅하면 바로 클린설치상태가 부모VHD로 복원되던가?..) 처럼 복원이 가능한데 아마 이것도 고스트라 불릴만하다고 생각됩니다.


서론이 좀 길었습니다. 본론으로 들어가죠!


준비물


1. ImageX혹은 DISM(DISM은 윈도우 자체에 내장되어있음. 허나 방법은 모름. 알아서..)


imagex 32bit.exe


imagex 64bit.exe


gimagex 32bit.exe


gimagex 64bit.exe


2. 가급적 순정상태의 윈도우 8 or 8.1 이미지(에디션 안썼다고 Core버젼 쓰지 맙시다..)

3. 8기가 USB(순정이라면 4기가면 충분할겁니다. 스플릿 이미지라면 보다 작은 USB도 가능한데 귀찮게 그러지 맙시다.. 백업 필수! 부팅용) CD/DVD도 상관없습니다.. 설치 및 PE부팅용으로..

4. 최소 20기가 이하의 C드라이브 외의 용량 -> 이미지 뜬거 저장할곳 설치해둘 프로그램의 덩치에 따라 추가용량 짐작은 불가능하나 약간의 압축이 되므로 1:1비율로 준비할필요는 없습니다.

5. 필요에 따라 하드웨어 드라이버 미리 준비.


프로그램 호환성

데몬툴즈(자체 하드웨어 드라이버 설치 프로그램), 일부 백신, 가상머신 들은 사전설치중 호환이 되지않아 오류가 난다합니다.

제가 설치한 프로그램들로 한글 2014, 오피스 2013, V3, 7z, 컴퓨터에 맞는 드라이버들 + 엔당 그래픽 드라이버, 다이렉트x는 정상호환이 되는것을 확인했습니다..


Sysprep.exe


혹시 Sysprep에 대해서 알고계신가요?

Sysprep는 봉인도구라고 불리는데.. 프로그램 자체는 '시스템 준비 도구' 라고 합니다.. 머 그런거 상관 없고..

이게 뭐하는 거냐.. "윈도우 기본 이미지상태에 원하는 프로그램이 미리 깔려있도록 해놓을수 없을까?.." 이럴 때 필요한겁니다.

윈도우 설치중 마지막으로 사용자 정보를 입력하는 화면에서 [Ctrl] + [Shift] + [F3] 버튼을 통해서 임시로 Administrator계정으로 로그온할수 있는데요(감사 모드:뭔뜻인지..;), 이때 Sysprep을 통해서 임시로 로그온한 정보를 남기지 않고 작업을 할수 있습니다.


이렇게 임시환경으로 진입해 작업(프로그램설치, 테마 이식 등등)후에 Sysprep창에서 몇 사항을 입력해주면 커스터 마이징을 하실수 있습니다.


커스터 마이징


커스터 마이징이라 하는게 맞겠죠? 작업이라 해야되나?

여튼.. 위에서 말했듯 윈도우 설치후 사용자 정보 입력화면에서 [Ctrl] + [Shift] + [F3] 를 누르면 되는데요..


왠만하면 순정이미지에서 작업하시기 바랍니다. 왜냐하면 이미 커스터 마이징 되어있는 상태의 이미지에 바이러스가 심겨져 있을수도 있고 깔려있는 프로그램과 충돌이 날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이미지 구하는 방법과 윈도우 설치방법을 따로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이 글을 보러 오신분이라면 이미 그런거쯤은 터득 하셨겠죠..

이 글에선 USB부팅을 통한 설치를 기본 환경으로 생각합니다. CD/DVD여도 상관없습니다.


윈도우 8.1의 경우 재부팅이 된후 Administrator계정으로 로그온되고 무슨 창 하나가 뜹니다. 이창은 잠시 최소화시켜두세요.

([시스템 정보]에 들어가보면 VMWare Helper를 통해 자동설치하면 임의의 컴퓨터 이름이 입력되듯 'WIN-숫자숫자숫자ㅁㄴㅇㄹ'로 되어있습니다.)

이제 하드웨어 드라이버나 필요한 프로그램(오피스 게임 등등 게임깔땐 DX9설치 필수! 닷넷프레임워크 깔아두시면 편함! 백신, 가상머신등 일부 프로그램은 충돌이 나서 불가능. V3는 글을쓰는 현시점버젼은 충돌없이 작동되는것을 확인)을 설치하거나 테마 이식혹은 OEM로고박기(검색하세요.), 일부 설정변경(UAC, 전원버튼 누를때 반응, 전원옵션)등을 합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으면 최소화해뒀던 창을 여신후 일반화에 체크하시고 종료옵션중 아무거나 선택하신후(끝내기 권장)(끄면 다시키면되고 창만 닫으면 재부팅해주면 되고 재부팅하면 그대로 이어서..) 확인을 눌러줍니다. 지렁이 몇번 지나가고 끝납니다. (설치된거에 따라 오래걸립니다.)


이로서 커스터 마이징(봉인?)은 끝났습니다. 재부팅을 하신 분들은 다음 섹션을 꼭 숙지해주세요!


이미지뜨기


봉인상태 '이미지'를 만드는 과정입니다.


아까 재부팅 옵션을 선택하신 분들이라면 얼른 다시 USB로 부팅해주세요! 끝내기 옵션을 사용하신분들은 Shift를 누른채로 다시시작을 누르시면 리커버리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CD/DVD 혹은 USB로 부팅(?)] 메뉴로 들어가 USB를 선택해 USB부팅을 해주세요. 기존 USB부팅하시는 방법으로 하셔도 상관없습니다.


여기서 ImageX나 DISM.exe가 필요로 합니다. 감이 잡히시나요? Wim파일로 이미징할것입니다.

ImageX나 DISM의 사용법을 알고계신분들은 그대로 캡쳐뜨시면 됩니다. 하하.(이걸로 끝내고싶다..ㅠ)


윈도우 설치 USB로 부팅하신후 맨 처음 화면에서 그냥 바로 [Shift] + [F10]을 누르세요.

CMD가 뿅하고 튀어나옵니다.


여기서 DISM을 사용하실분은 현 X:\Boot\Source경로에서 바로 작업하시면 오류가 납니다. C:나 D:등을 쳐서 다른 드라이브로 이동해서 작업해주세요. 물론 저는 이 방법으로 이미지를 뜨지 않아 방법은 모릅니다. 주의사항만 일러둡니다.


ImageX를 이용하시는 분들은 ImageX에 대해서 따로 알아두시면 편하실수 있습니다. -> WinPE로 부팅후 수동으로 Wim을 푸는 뻘짓이라던지 Windows To Go를 만들때 USB에 Wim을 풀때라던지.. -> 사실 별 쓸데 없음.. Wim파일 정보확인할때나 가끔 쓸까 말까..


ImageX의 명령어는 (여기)서 학습(?) 가능합니다. -> 필요한건 이게 아니야!


imagex /capture C: *D:\[경로]\data.wim "[**이미지에 대한 설명]" /***verifyimagex /****compress fast /*****check


* []는 제외하시고 적으시면 됩니다.

** []는 제외하시고 적으시면 됩니다.

*** verify만 적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이 옵션을 안쓰셔도 상관없는걸로 알고있습니다.

**** 압축률입니다. 위에 링크에서 더 자세히 알아보시고 압축률을 올려 용량면에서 이득을 보실수 있습니다. 하지만 그만큼 또 느려지겠죠.

***** 이것도 안쓰셔도 되는 옵션입니다.


만들고나서 추가 스냅샷(스냅샷이라곤 적었지만 다른상태의 이미지)을 추가하실수 있습니다. 불러올때 인덱스옵션에서 번호만 잘 주면 됩니다.


기다리시면 Wim파일의 용량이 점점 불어나면서 뿅하고 완료됩니다.

%와 남은시간이 나오는데 정확한건 아니니 그냥 아 이쯤 남았구나 하시면 됩니다. 순정이미지의 경우 SSD기준 7~8분 HDD기준 13분걸립니다.


그후 재부팅하여 혹시 오류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오류가 나면 처음(윈도우 재설치)부터 다시해야됩니다. 프로그램 충돌입니다.


경로지정


부팅후(재설치한상태니 사용자 정보등 입력해야겠죠..) 결과물을 적당한 장소에 위치시키세요.


리커버리에서 인식하기 위해서는 드라이브의 루트경로에 두시면 않되고 무조건 하나의 폴더 안에 들어가있어야 됩니다. 아마 보안(?)상 이렇게 한것같습니다. 리커버리가 들은 폴더는 숨김 옵션으로 숨길수 있으니..


제조사처럼 하실거면 C:드라이브 뒷부분에 새로이 파티션을 하나 만드시고(WIM파일 크기보다 좀더 크게, MiniTool Partition Wizard같은 프로그램으로) 그곳에 임의의 폴더를 만들어주시고 그 안에 만들어진 wim파일을 넣으세요. 그후 아래 REAgentC명령어 입력후에 알파벳 탑재 해제하세요.(파티션 히든까지는 정확히 모르겟네요..)


참고하실점은 C: D:드라이브만 있을경우 D:드라이브에 이미지를 두면 리커버리에서 옵션선택메뉴가 하나 줄어듭니다.

C: :D E: 세개있을때 D:나 E:에 있을땐 아마 C:드라이브와 같은 위치에 이미지가 있는것과 같을겁니다. -> 개소리



REAgentC


REAgentC.. 이거 이전게시글에서도 언급됬던건데..
이것을 통해서 윈도우 리커버리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Windows키] + [X] - [명령 프롬프트(관리자)(a)]로 CMD를 켜세요.

reagentc /enable
reagentc /setosimage /path "[*리커버리 이미지가 있는 폴더경로]\" /index **1 /target C:\Windows

* "D:\[경로]\" 이런식으로요. wim파일까지 적을 필요 없고 상위 폴더이름\까지만 적어주시면 됩니다. 경로에 공백이 들어가면 큰따옴표 꼭 붙이셔야됩니다.
** WIM파일엔 하나의 압축만 넣을수 있는게 아니라 인덱스를 사용해서 여러 이미지를 합쳐놓을수 있습니다. 이걸 통해서 스냅샷으로 저장가능하다고 한겁니다. 자세한건 ImageX에 대해서 잘 알아보세요.

적용확인을 위해
reagentc /info
명령어를 사용하시거나
윈도우 매트로앱 [설정]앱에서 [업데이트 및 복구] - [복구] - [완전히 정리?]를 눌러 이미지를 인식하는지 확인해보세요.(이미지 인식을 못할경우 복구드라이브를 삽입하라고 뜹니다. 누른다고 바로 안날라갑니다. 걱정마시고 누르세요;)


마치며..


만들어진 WIM파일은 꼭 리커버리용으로만 사용하지 않고 배포용으로 사용하셔도 됩니다. 단지 프로그램만 깔고 나머지 하드웨어 드라이버같은건 깔면 않되겠죠. 그리고 더 간단하게 recimg란걸 써서 이딴 뻘짓 안해도 만들수 있습니다. 하하. (하지만 방법은 정확히 모릅니다..) 그리고 sysprep에서 일반화는 하드웨어가 다른 컴퓨터에서도 드라이버를 잡을수 있도록 하는거라고 합니다. 리커버리로 만들거면 일반화는 체크 안해도 될것이라는 예상을 해봅니다.(확실치 않으니 체크 안하고서 낭패보는일 없도록 합시다!)


잉여잉여합니다... 간단한건데 왠지 되게 삥 둘러 설명한거같습니다..

http://kmjg6357.tistory.com/46 게시글에 그냥 이미지 만드는 방법만 추가한 글인 것 같습니다..


왠지 잡설이 너무 많아서 이글을 포함해 올렸던 글들에서 필요한 내용만 따로 빼서 재포스팅하는것도 고려해보는중입니다.. -> 필자가 난독증에 글실력도 완전 거지입니다..


중요한 사진이 없습니다. 그냥 글로만 이해해보시는건..()


몇가지 더 관련된 포스팅을 해야되는데 귀찮음이 밀려오는군요..


뻘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