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Java 설치 및 환경변수 설정하기

안녕하세요. k_mjg입니다!



오늘은 자바 설치방법 및 환경변수 설정하는 방법에 대해서 글을 써보겠습니다.


일단 자바 설치야 간단한데 후에 제대로 사용하기 위해선 환경변수설정이 제대로 되어있어야하죠!

지금까지 그냥 path설정만 해줬었는데 안드로이드 스튜디오를 사용해보려하니 JAVA_HOME 환경변수를 추가해줘야되더군요! 그래서 글을 쓰게됬습니다..




자바 개발환경 키트 다운로드 및 설치


옛날엔 "자바 다운로드"라고 검색하면 블로그에 바이러스 + 서드파티 프로그램 + 그리드딜리버리 등등 여럿 컴퓨터가 느려지는 다운로더 프로그램을 받아서 설치하던분들 많을것이라 예상됩니다.. 뭐 지금도 그럴수도있고..


어떤 프로그램이든지 구글 혹은 네이버에서 프로그램이름 혹은 제작사를 검색해 회사에 직접 들어가 다운받으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네이버 자료실같은곳도 별로.. 업로드가 느리니 설치하고나서 바로 업데이트버젼이 떳다고 뜨는 불상사가..)



↑ 오라클(자바) 홈페이지입니다. (링크)


↑ 자바 JDK(Java Development Kit 8)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링크)


↑ 자바 JRE(Java Runtime Enviroment 8) 다운로드 페이지입니다. (링크) (JRE 8버젼입니다. java.com으로 들어가면 7버젼이더군요.. 필요하신분들이 있을까봐 올려놓습니다..)


두번째 사진 밑 (링크)를 클릭하여 들어가 Accept License Agreement를 클릭후 자신의 운영체제에 맞는 버젼을 다운로드 받습니다. (32bit(x86) 64bit(x64) 구분은 윈도우키 + Pause Break키를 눌러 나오는 창에서 확인가능합니다. ↓)




다운로드 완료후 실행하세요.



위 사진과 같은 창이 뜹니다.. 그냥 계속 다음다음다음다음 하시면 어느순간 설치가 끝납니다..





자바 환경변수 설정방법


이제 자바를 제대로 사용하기 위한 환경변수 설정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우선 자바가 설치된 경로를 미리 복사해둡시다.

내 컴퓨터 - C:\ (설치시 경로변경을 하지 안았다면..) - Program Files - Java - jdk1.8.0_20 (글을 쓰는 시점의 최신버젼입니다. 유동적으로 선택합니다.) 로 들어갑니다.

주소표시줄(F4로 바로 선택가능)을 눌러 경로를 복사합니다.




환경변수 설정은...


윈도우7은 시작창의 검색에서 "시스템 환경변수 편집" (윈도우 8유저라 스샷이 없습니다.)


윈도우8은 '윈도우' + 'Q'키를 눌러나오는 검색탭에서 "시스템 환경변수 편집"

공통적으로 '윈도우'키 + 'Pause Break'키를 눌러 나오는 "시스템 (요약 정보)" 창에서 왼쪽탭의 "고급 시스템 설정" (스샷에는 시스템 보호에 잘못체크해놨네요.)


위 세가지 방법으로 들어가시면...



이런 창이 나옵니다. 여기서 "환경 변수(N)..."을 눌러줍니다.



여기서 첫번째로 "시스템 변수"상자의 Path를 "편집"해줘야합니다.


아까전 복사해뒀던 자바 폴더의 경로를 붙여넣어야 합니다.

여기서 두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맨앞에 붙여넣을지 맨뒤에 붙여넣을지..


1. 맨앞에 붙여넣으실거면 맨 앞(Home키를 눌러 맨앞으로..) 에 붙여넣고 \bin을 적으시고 ;(세미콜론)을 꼭 넣습니다. (ㅣ 옆에 :를 쉬프트떼고쓴것.. 마크설치하러오는 초딩들 뭔소린지 모른다..)


2. 맨뒤에 붙여넣으실거면 맨뒤(End키를 눌러 맨 뒤로..)에 ;(세미콜론)을 꼭넣으시고 붙여넣기후 \bin을 적습니다. 합니다.


"확인"을 눌러 닫습니다. (취소누르면 다시잼..)



전 맨앞에 적었습니다.


두번째로 JAVA_HOME 변수를 새로 만들어주어야합니다.



"새로 만들기(W)..."를 눌러 편집창을 엽니다. 


"변수이름"에 JAVA_HOME 을 적어넣고 "변수 값(V)"에는 아까의 경로를 붙여넣기한후 "확인"을 눌러 닫습니다. (취소누르면 다시잼..)




세번째로 CLASSPATH 변수를 새로 만들어주어야합니다.



"새로 만들기(W)..."를 눌러 편집창을 엽니다. 


"변수이름"에 CLASSPATH 을 적어넣고 "변수 값(V)"에는 %classpath%;. 를 붙여넣기한후 "확인"을 눌러 닫습니다. (취소누르면 다시잼..)




이것으로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결과(설치 확인)


실행창('윈도우'키 + 'R'키)에서 CMD 혹은 시작창의 검색에서 CMD 등등으로 "커맨드센터"를 엽니다.

javajavac를 입력하여 글귀가 좌르륵 뜨면 성공입니다.



(환경변수 설정전 띄어놨던 커맨드창에서는 환경변수가 이미 불러와져있어 확인이 불가능합니다. 다시 켜세요.)



후기로 포스팅은 언제나 귀찮고 시간도 오래걸리고 뻘짓인것같고.. JAVA설치창 하나찍는다고 설치창 띄우고 닫았을뿐인데 자바가 삭제되는 버그를 겪어버렸네요..





길지만 유용한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