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엔비디아 인스펙터를 이용한 엔비디아 옵티머스기능 강제 활성화(GIGABYTE P34G시리즈)

안녕하세요. k_mjg입니다.

오늘은 컴퓨터에 대한 소재로 글을 작성해봅니다.
글을 쓰게된 이유는.. 학교 친구들과 시작한 아키에이지라는 게임을 하려는데 노트북에서 엔비디아 옵티머스라는 기능이 활성화되지 않아서 몇가지 기술정보를 알아보다가 제가 성공한 방법을 올리기 위해서입니다..
(최근 처음으로 노트북을 구매하여 매우 기분좋게 사용을 하는데 아키에이지만 렉이 걸려 심히 당황했었습니다..)


엔비디아 옵티머스란?


NVIDIA® Optimus™ 기술은 노트북 PC를 보다 지능적으로 최적화함으로써 사용자들이 바라는 강력한 그래픽 성능은 그대로 유지하는 동시에 배터리 사용 시간을 연장하여 오랜 시간 동안 PC를 즐길할 수 있습니다.


NVIDIA Optimus 기술은 마치 가스에서 전기로 변화해 가는 하이브리드 자동차처럼 컴퓨팅 환경을 최적화하여 어떠한 상황에서도 중단 없는 작업이 가능하도록 해줍니다.


별도의 설정을 변경하지 않고도 더욱 늘어난 배터리 수명과 놀라운 시각 효과를 경험할 수 있습니다

NVIDIA는 HD 영화 감상, 웹 서핑, 인기 3D 게임을 즐기는데 필요한 개선된 배터리 수명과 뛰어난 성능을 제공해드립니다.


주요 장점:

  • Optimus 기술은 완전히 자동화되어 있어 사용자가 설정을 변경하지 않아도 배터리 시간을 연장하고 뛰어난 시각 환경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해줍니다.
  • Optimus는 백그라운드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사용자의 작업에 영향을 미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노트북 컴퓨팅 환경을 최적화하는 방법을 찾아냅니다.
  • 수 많은 사용자들이 사용하는 NVIDIA 그래픽이 NVIDIA® CUDA™ 기술을 통해 성능을 최대 10배까지 향상시킴으로써1 작업 중단이나 성능 저하 없이도 어플리케이션 및 게임을 즐길 수 있습니다.


뭐 그렇답니다..

(옛날에 아수스 놋북중에 그래픽 전환스위치가 하드웨어스위치로 있는 제품이 있었는데..)


엔비디아 인스펙터란?

기술정의가 되어있는곳이 따로 없습니다..
그냥 바탕화면에서 우클릭하면 나오는 Nvidia 제어판에서도 조작할수 없는 값들을 수정하는 프로그램이라 생각하시면 될듯합니다..


사용법

일단 이 글은 강제로 '엔비디아 옵티머스' 기능을 활성화하기 위한 글이니 관련 기능만 기술하겠습니다.

(이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일부 프로그램에서의 그래픽 옵션(안티엘리어싱이나 텍스쳐 등..)을 바꿀수 있는듯 합니다)


GIGABYTE 판타수스 P34G V2시리즈의 기본설치된 윈도우 상태에서는 드라이버가 구버젼입니다.

엔비디아 그래픽 드라이버는 업데이트 하셨을수 있지만 제가 해결한 방법으로는 인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도 재설치(업데이트)해주어야됩니다.

인텔 홈페이지로 가서 자신의 노트북에 해당되는 인텔 내장그래픽 드라이버를 받아서 설치합니다.

인텔 다운로드센터 - 바로가기

설치화면중 '자동으로 WinSAT를 실행하고 Windows Aero 바탕 화면 테마를 활성화합니다(지원되는 경우).'를 비활성해 해준후 설치를 합니다. (사진에는 체크해뒀는데 체크 해제 꼭하세요..)

그후 엔비디아 그래픽드라이버업데이트 혹은 재설치합니다.

엔비이다 그래픽드라이버 다운로드 센터 - 바로가기

업데이트/재설치가 끝난후 재부팅 한번 해주세요.

nvidiaInspector1.9.7.2B.zip

위의 엔비디아 인스펙터 첨부파일을 받고 압축해제하시고 실행하세요.

(바이러스 없습니다..)

그럼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오는데요

여기서 'Driver Version' 옆의 설정버튼(스패너와 1자드라이버가 x자되있는..)을 눌러 들어갑니다.

왼쪽 위의 '_GLOBAL_DRIVER_PROFILE (Base Profile)' 이라고 나와있습니다. 이건 전체 프로그램의 기본 프로파일을 설정하는겁니다.

여기서 강제로 on시키면 항상 외장그래픽이 돌아가 배터리가 미친듯이 빨리닳습니다..(전 항상 ON시켜놨는데 별로 안좋은거같네요..)

눌러서 ArcheAge 혹은 적용하시려는 프로그램의 이름을 찾아서 클릭하세요.

빨간색친 부분들을 건드려주시면 됩니다.

'Common'카테고리에서의 'Power Management Mode'는 'Prefer maximum performance' 로

'Other'카테고리에서의 'Enable application for Optimus'는 'SHIM_RENDERING_MODE_EDITABLE' 혹은 'SHIM_RENDERING_MODE_USER_EDITABLE' 로

'Optimus flags for enabled applications'는 'SHIM_RENDERING_MODE_EDITABLE' 혹은 'SHIM_RENDERING_MODE_USER_EDITABLE' 로

'Shim Rendering Mode Options per application for Optimus' 이항목은 건드렸던기억이 있는듯 없는듯.. 이건 그냥 냅두시면 될것같습니다..

(전 왜 'Enable application for Optimus' 가

0x00000010 (Autodesk AutoCAD, Google SketchUp, Adobe After Effects, Reading List, Adobe Photoshop, NTI Media Maker 9, Fujitsu Test suite, Adobe Photoshop Elements, Adobe Acrobat, ABBYY FineReader Pro 11, MobileMark2007, 3D App - Default Global Settings, Adobe Premiere, Reader, Autodesk 3ds Max, Photos, Adobe Dreamweaver)

인지 모르겠네요.. 근데 잘댐..)

설정하신후엔 오른쪽 위의 'Apply Changes' 버튼을 누릅니다.


그후 인스펙터는 닫아주시고 '바탕화면에서 우클릭 - Nvidia 제어판'을 실행합니다.

왼쪽 탭에서 '3D 설정 관리'로 들어와 '기본 그래픽 프로세서(P)항목''고성능 NVIDIA 프로세서'로 변경, '다중 디스플레이/혼성 GPU 가속' 항목을 '단일 디스플레이 성능 모드'로 변경합니다.

밑의 항목들중 설정하실게 있으면 설정하시고 저장을 오른쪽 아래 '적용(A)'를 눌러주어 저장후 닫으시면 됩니다.

전체 설정 말고 프로그램마다 설정을 다르게 하시려면 '전역 설정'탭 옆의 '프로그램 설정'탭에서 하나하나 설정해 주시면 됩니다.


이제 아키에이지(혹은 옵티머스기능이 실행되지 않던 프로그램)을 실행해보시면 버벅거림 없이 제대로 돌아가는걸 보실수 있습니다. ^^



2주전엔가 임시작성해놓고 이어 작성하는데 아키 접속 안하구 설정방법도 희미하게 기억나는지라 제대로 작성한건지 의문입니다.. 적용 않되시면 저두 잘 모르겠네요..


쓸데없이 길고 설명도 애매모호한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후에 충전기 연결을 해제하면 무조건 내장그래픽으로만 돌아가는것에 대한 해결책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