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자작] 원하는 뷰어가 없어서 직접 만든 코믹뷰어

제목 그대로입니다.

가제 : Hitomi Viewer

제작 기간 : 10일

제작 언어 : C#

버전 : 1.0.1.1 (2021.01.09)  

버전 : 1.0.1 (2020.12.31)

버전 : 1.0.0 (2019.12.31)

 

 


스크린샷)

 


 

사용법

더보기

 

불러오기)

  1. 만화 폴더들이 있는 폴더(만화들의 상위 폴더)를 왼쪽 상단 작은 박스에 드래그 앤 드롭합니다.

  2. 로딩된 목록을 선택 후 더블클릭 또는 [엔터] 키를 눌러 엽니다.

     (여러 개 선택 가능, 예외 방지를 위해 [Ctrl + A] 미지원)

  3. 빈 폴더가 발견되면 빈 폴더 알림창이 뜹니다. 알림을 계속 표시하려면 넘기기, 알림을 마지막에 한번만 출력하려면 무시, 작업 취소는 취소를 눌러 작업을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Ctrl] + [Shift] + [R] 키를 사용해 이전에 저장한 탭들을 불러옵니다. 현재 열린 탭이 있을 경우 열린탭을 닫고 불러오거나 열린 탭을 유지한 상태에서 불러오거나 취소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저장)

  1. [Ctrl] + [S] 키를 이용해 지금까지 열린 탭들을 저장합니다. 이전 저장파일을 덮어씌우거나 백업 후 저장하거나 취소할 수 있는 대화상자가 나타납니다.

     (백업은 exe파일과 같은 폴더의 save-yyyy-mm-dd-hh-mm-ss.ini 로 저장됩니다.)

    └ (설치형 파일로 설치한경우 ProgramFiles 폴더에 접근권한이 필요하기 때문에 AppData\Local\HV폴더로 변경)

 

이미지 변경)

  1. [Q], [E] 키 또는 화살표 [좌], [우] 키로 다음/이전 이미지로 전환합니다.

     (확대 상태에서 이미지 전환 시 세로 이미지 일시 위, 가로 이미지 일시 좌측 끝으로 정렬됩니다.)

 

확대 관련)

  1. [마우스 휠]을 사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합니다.

  2. 확대된 상태에서는 [좌클릭] 한 상태로 드래그하여 확대 영역을 이동할 수 있습니다.

  3. [W, A, S, D] 키를 사용하여 확대 영역을 이동할 수도 있습니다.

     (만화 목록이 클릭된 상태에서는 '띵' 소리가 발생합니다. 해당 문제는.. 음소거합시다.)

  4. 확대 영역 이동 과정에서 예외적인 오류가 발생했을 시 [R] 키를 눌러 지정된 위치로 이동시킵니다.

 

탭 관련)

  1. [Ctrl] + [Tab], [Ctrl] + [Shift] + [Tab] 조합키를 이용하여 탭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2. 탭 목록 위에서 [마우스 휠]을 이용해서도 탭 전환을 할 수 있습니다.

  3. [Ctrl] + ([Shift]) + [W] 조합키를 이용하여 현재(모든) 열린 탭을 닫습니다.

  4. 탭 목록 위에 마우스를 올려두면 해당 탭의 제목을 자세히 볼 수 있습니다.

 

만화 목록 관련)

  1. 집중도(?)를 향상하기 위해 [목록창 자동 숨기기 켜기] 버튼을 클릭하여 만화 및 이미지 목록을 숨길 수 있습니다.

  2. '목록창 자동 숨기기'를 활성화하면 목록 영역 밖으로 마우스 이동시 해당 영역이 가려집니다.

  3. 목록이 가려진 상태에서 프로그램의 왼쪽 영역으로 마우스를 가져가면 목록 영역이 다시 나타나게 됩니다.

     (탭 선택과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탭 바로 밑 약간의 영역은 해당 안됨.)

  4. 해당 기능을 해제하려면 [목록창 자동 숨기기 끄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5. 윈도우 탐색기에서 처럼 선택하고 싶은 항목의 첫 글자부터 글자를 입력하면 입력한 글자가 선택됩니다.

     (위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이 자체 기능으로 인해 '띵'소리가 발생합니다. 예외 처리하면 되지만 귀찮아서..)

  6. 만화 목록의 [수정한 날짜] 컬럼을 추가했습니다. 만화 목록을 횡스크롤 하여 우측으로 이동하여 [수정한 날짜] 컬럼을 클릭하면 내림차순/오름차순 정렬이 가능합니다. (썸네일 기능이 없으니 최근 받은 순으로 보면 편하겠죠. :) 이가 없으면 잇몸으로!)

  7. 새로고침 버튼을 추가했습니다. 새로고침 버튼을 누르면 드래그 앤 드랍으로 불러온 폴더를 새로고침합니다.

 

이미지 목록 관련)

  1. [이미지 목록 숨기기] 버튼을 클릭하여 이미지 목록만 숨길 수 있습니다.

  2. '이미지 목록'을 다시 표시하려면 [이미지 목록 보이기] 버튼을 클릭합니다.

  3. 이미지 목록에서 이동하고자 하는 이미지 항목을 더블클릭 또는 [엔터] 키를 눌러 바로 이미지를 열 수 있습니다.

  4. 이미지 목록의 선택된 상태는 이미지 뷰어에 표시된 이미지가 변경될 시 자동으로 현재 열린 항목으로 변경됩니다.

 

기타)

  1. 띵소리가 나는것을 방지하기 위해 [F3]키를 사용해 필수 키 이외의 키를 잠금/해제 수 있는 기능을 추가했습니다. 기본 상태는 잠금상태로, 이전 버전과 같은 기능대로 이용하기 위해서는 [F3]키를 눌러 해제시켜줄 필요가 있습니다.

 

 

단축키 요약)

단축키 기능
[Q], [E], 화살표 [좌], [우] 이미지 전환
[W], [A], [S], [D] 확대영역 이동
[R] 이미지 뷰어 표시 오류시 지정 위치로 복구
[Ctrl] + ([Shift]) + [Tab] 다음/(이전) 탭 전환
[Ctrl] + ([Shift]) + [W] 현재/(전체) 탭 닫기
[Ctrl] + [Shift] + [R] 저장한 탭 불러오기
[Ctrl] + [S] 현재 열린 탭 저장하기

 


 

알림)

  1. 현재 Zip 파일은 지원되지 않습니다. 원래 계획은 Zip 파일을 열어보는 뷰어였는데 스트림으로 해야 되는 건지

     정보를 찾을 수 없어서 구현하지 못했습니다. 방법을 알게 되면 현 방법을 유지한 체 추가하도록 하겠습니다.

     (도와줘요 능력.. 읍읍)

  2. 썸네일 기능 구현하는 걸 까먹었습니다. 헿.

  3. 뭔가 빠뜨린 게 많은데 기억이 안 납니다. 헿.

  4. 1.0.0 올리고 버그 수정 하나 했습니다. 버전은 그대로 1.0.0 할 거임 ^^7 그 버그를 또 수정 -> 1.0.1

  5. 만화 목록 다중 선택 후 열기 작업 시 이미지 파일이 없는 경우 작업이 중단되도록 설계되었습니다.

     불편하다는 의견이 발생 시 수정하도록 하겠습니다. -> 중단 없이, 버전은 4번처럼 처리 ^^7 -> 버그 수정

  6. C# 기본 제공되는 이름 정렬이 String방식이어서 숫자 관련된 정렬이 엉망입니다.

     그래서 만화 목록은 기본 제공으로, 이미지 목록은 숫자만 따와서 비교하는 방법으로 정렬되도록 해놨는데,

     숫자 영어 합쳐진 목록이나 번역 후기 페이지 이름이 에외적(?)인 경우 숫자가 나중에 표시되므로 엉망이 됩니다.

     해당 이슈 도와주실 분.. 쿨럭..

  7. 이미지 목록이 많을 경우 이미지 목록 박스에 파일들을 넣는데 시간이 조금 걸립니다. (불-편)

  8. 현재 가로가 긴 이미지의 경우(세로가 긴 이미지이면서 창의 가로길이가 좁은 경우도 포함)

     위아래(괄호의 경우 좌, 우)가 잘리는 현상이 있습니다. 킹치만 고치기 귀찮은걸.

 

 


 

개발계획)

  1. [Page Up], [Page Down], [Home], [End], [위], [아래] 키 이벤트 등록

  2. 만화 목록 마우스 호버링 시 썸네일 표시

  3. 전체 화면 모드

  4. [Ctrl] + [Shift] + [W] 조합키로 탭 모두 닫기 이벤트 등록 해결 완료

  5. 탭 우클릭 시 [닫기], [모든 탭 닫기] 메뉴 추가 (오래전 메뉴추가만 해뒀던게 버그로 변질되었다) -> 기능추가 but 표시위치 수정 필요

  6. 만화 목록, 이미지 목록, 이미지 뷰어 우클릭 시 해당 폴더/파일 경로 열기 메뉴 추가

  7. 작업표시줄 점프 목록에 즐겨찾기 폴더 등록(OpenFileDialog사용 시 마지막 경로가 노출되기에 사용계획 없음)

  8. 아이콘 변경 및 백그라운드 진입 시 아이콘 변경

  9. Zip 파일에서 이미지 읽기

  10. 탭 페이지 영역으로 만화 폴더 드래그 앤 드롭 시 바로 열리기 추가

  11. 만화들이 있는 루트 폴더를 프로그램으로 드래그 앤 드롭 시 사용법의 불러오기 1번 과정 동일하게 처리

  12. 전반적인 코드 개편으로 속도 향상(안될 거야.. 아마..) (드래그 앤 드랍시에만 멀티스레딩 구현. 속도 영향 그없..)

  13. 만화 목록이 선택된 상태에서 qweasd 입력 시 '띵'소리 발생 문제 해결 임시해결(?)

 

 


다운로드

Hitomi Viewer v1.0.1.1 HotFix Release.zip
0.59MB
Hitomi Viewer v1.0.1 Release.zip
0.59MB

Hitomi Viewer v1.0.0 HotFix Release.zip
0.46MB

 


 

변경 이력)

 

  2021.01.09. v1.0.1.1 (HotFix)
    1. 권한문제로 인한 저장 파일의 경로 변경 (exe파일과 같은 폴더 -> **AppData\Local\HV**폴더로 변경)
    2. 탭 우클릭 메뉴들의 기능 정상화 (표시위치 오류 해결 필요)

 

  2020.12.31. v1.0.1

    1. [Ctrl] + [Shift] + [W]키를 이용해 모든 탭 닫기 추가

    2. [Ctrl] + [Shift] + [R]키를 이용해 저장된 탭 열기 추가

    3. [Ctrl] + [S]키를 이용해 현재 열린 탭 저장 추가

    4. 만화 목록을 수정한 날짜순으로 정렬하는 기능 추가

    5. 만화 목록을 새로고침하는 버튼 추가

    6. 만화 목록 불러오기에 멀티스레드 적용 (열리는동안 다른 작업시 응답없음으로 표시되던 문제 해결)

    7. [F3]키를 통한 필수키 외 작동 잠금 추가 (기본상태: 잠금)

    8. 탭 제목 우클릭시 미구현된 탭 닫기, 모든 탭 닫기 추가 ... 단축키를 이용하십시오 휴먼...

    9. 빈 폴더를 불러올때 발생하던 오류 해결

    10. 1년만의 빌드로 배포당일날 서명키 만료되어 서명 삭제 -> (설치버전 업데이트시 설치됐다고만 뜨고 실제론 업데이트가 안될 수 있음.)

 

  2019.12.31. v1.0.0.0 / v1.0.0.1(HotFix)

    1. First Release.


자작이다 보니 개인적인 사용 중 미처 발견하지 못한 버그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발견되는 버그는 댓글로 제보해 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언제 고쳐질지는 미정)

문제가 해결되면 업데이트 전용 글을 이용해 업데이트 내역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추가 개선사항 의견도 좋습니다.

 

P.S. 1) 하도 코딩 단축키 쓰다 보니까 이 글 쓰면서 VS 단축키 겁나 눌러대고 있는 나를 발견..

P.S. 2) 아무 생각 없이 만들기 시작한 건데 새해가 오기 전에 다 만들어버렸네.. ^^7

P.S. 3) 와! 정확히 1년만의 업데이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