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Linux

Ubuntu 설치한 파티션 크기 조절하기 (경험의존글 위험)

안녕하세요~ k_mjg입니다~


오늘은 우분투가 설치된 파티션의 사이즈를 조절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이 포스팅을 하게 된 이유는 리커버리영역이 조만간 필요가 없게되어서 날려버리고 안드로이드 AOSP롬이나 빌드해 보려고 설치했는데 15기가로는 턱없이 부족해서 윈도우 영역에서 좀 떼어다가 써야겠어서 작업을 하는데 MiniTool Partition Wizard 에서 리눅스가 설치된 파티션의 크기조절이 불가능하더라구요 ㅠㅠ 그래서 알아보다가 얻게된 정보들을 짜집기해서 해결하게되어 몇글자 적어보기위해서입니다~ (현재 우분투 크롬에서 글작성중입니다.)


서론이 또 길어지네요! 본론으로 넘어가죠!


스토리(또 잡소리..)


우선 설치전에 용량을 너무 적게 준다는건 알고있었기에 설치후 추후에 용량을 늘릴수 있는가에 대한 정보를 알아봤었는데 가능하다는 글귀 한개만 보고 '요시! 지른다!'바로 설치해 버렸습니다..

문제는 어떻게 하는지도 모른다는거죠..


설치후 부족해진 용량때문에 일단 윈도우영역에서 40기가를 떼어낸후 리눅스 설치파티션에 바로 붙여보려 했으나 윈도우에선 먹히질 않더군요; 그래서 좀 더 검색을 해서 알아본봐 우분투에서의 파티션 관리 프로그램으로 Gparted란 프로그램이 있다는것과 설치파티션으로 부팅이 된 상태에서는 건드릴수 없다는것도 알게되었습니다.


그래서 설치용으로 만든 USB에 Try Ubuntu를 사용하면 되지않을까?란 생각에 바로 질러봤습니다. 되더군요 ㅋㅋ 그것도 이미 설치되어있던 우분투의 어플(?)까지 공유되고.. -> 이거 참 신박? 안드로이드는 그런거 없다..


바로 Gparted 켜서 리사이징하고 경고뜨는거 무시한채로 질렀는데 잘됬습니다. ㅋㅋ



주의사항!


제 경험으로 쓰는것이니 100%신용하지 마십시오. 부팅 않되도 모릅니다..
제 기준 UEFI지원 노트북에 윈도우가 깔려있는상태에서 설치해 멀티부팅구조입니다. UEFI가 지원되는 우분투버젼부터 적용하셔야될것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지금 14.04 설치해놨습니다.




준비물


우분투 14.04, 우분투 14.04 설치 USB(CD/DVD는 모르겠습니다. Live CD인가 지원되는걸로..), Gparted, 우분투(리눅스)사용법 숙지 -> GUI로만 작업하기때문에 궂이 필요없는데..?



본격! 파티션 리사이징


우분투 소프트웨어 센터에 들어가서 검색탭에 gparted를 치시면 바로 나옵니다. 설치하시구 Live CD(부팅 USB - Try Ubuntu)로 부팅합니다.


수퍼(윈도우, 알트키)키를 눌러 검색창을 띄운후 Gparted 실행


윈도우에서 사용하던 프로그램처럼 설치된 파티션 관리(GUI라서 엄청 편합니다 ㅎㅎ)프로그램처럼 리사이징 합니다.


에러나오는건 무시(저와 비슷한 환경이시라면.. 부팅불가상태되도 전 책임 안집니다)하시고 위에 체크버튼으로 적용!


작업이 끝나면 재부팅!



마치며..


왜 리눅스는 부팅상태에서 조절이 불가능한걸까요? 윈도우처럼 재부팅후 GUI진입전 예약으로 진행시키면 않되나? ㅠ


약간은 성공확률이 낮은 위험성이 높은 방법입니다.. 다른방법이 있다면 그것으로 시도하세요..


이상입니다. 감사합니다!

'Linux' 카테고리의 다른 글

nodejs) node-bluetooth 설치오류 해결법  (0) 2018.08.1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