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OS(Win8)가 설치된 노트북 디스크 복제(교체)후 리커버리 이미지 인식 되살리기

안녕하세요. k_mjg입니다.


오늘의 포스팅은

OS(Win8 Recovery Enviroment)가 설치되어 출고(품)되는 제조사 노트북을 구매후

1. HDD를 SSD로 교체 혹은

2. SSD용량 업그레이드로 교체시

디스크 복제 프로그램으로 복제후 리커버리에서 리커버리 이미지를 찾지 못하는

을 해결하는 방법에 대한 글입니다.


리커버리 작동시키려고 디스크 복제 여럿해보고 BCD도 건드려보고 뻘짓 여럿 하다가 아주 간단하게 해결해서 허탈해서..


OS(Win8)가 설치된 노트북 HDD를 SSD로 교체시 디스크 복제방법(Macrium Reflect)

디스크 복제방법은 이곳에서 확인가능합니다.



REAgentC On/Off

아래 내용이 잘못되었습니다.
reagentc /enable
reagentc /setosimage path=[*리커버리 이미지가 있는 폴더]\ /index **1 /target C:\Windows

* 리커버리 이미지(install.wim)파일이 있는 경로의 폴더에 \(역슬래시)까지만 적어주시면 알아서 인식합니다. 하지만 이미지 경로가 어딘지 모르시겠죠. 리커버리 이미지가 들어있는 볼륨은 감춰져 있기 때문입니다..
감쳐져 있는 볼륨은 [디스크 관리(K)]메뉴에서 탑재가 불가능합니다. [윈도우키]+[X]키를 눌러 [명령 프롬프트(관리자)(a)]를 실행합니다.
diskpart [엔터]
lis(t) vol(ume) [엔터]
리커버리 이미지라고 성명된 볼륨 번호 확인후
sel(ect) vol(ume) (확인한 번호) [엔터]
ass(ign) (원하는 문자열 A~Z -> 로컬 드라이브 E: 이런식으로.. 입력 안하셔도 이미 탑재된곳을 제외한 낮은알파벳순으로 자동으로 탑재됩니다.)
[내 컴퓨터]에서 확인하시면 리커버리 이미지가 들어있는 볼륨이 탑재된것을 확인하실수 잇습니다.
이제 경로를 입력하실수 있겠죠?
** index는 imagex와 dism툴을 사용해보셨으면 이해하실수 있는 명령어입니다. imagex의 명령줄 옵션은 (여기)서 확인가능합니다. (마이크로소프트 테크넷)

만 해주면 간단히 해결됩니다.. 아래 추가내용은 디스크의 offset을 diskpart로 알아내서 offset만 변경하는 방법인데 귀찮으니 그냥 간단하게 이방법 씁시다..

적용확인을 위해
reagentc /info
명령어를 사용하시거나
윈도우 매트로앱 [설정]앱에서 [업데이트 및 복구] - [복구] - [완전히 정리?]를 눌러 이미지를 인식하는지 확인해보세요.(이미지 인식을 못할경우 복구드라이브를 삽입하라고 뜹니다.)

다음에 노트북(/데스크탑?) 제조사처럼 리커버리 이미지를 만들어 복구메뉴를 이용하는 방법을 알려드리겠습니다. (아마 요청이 없으면 3년내에 안올릴지도 모름..)

-------------------------------------------

이 명령어를 알기전에

Macrium Reflect로 계속 리커버리이미지영역만 복원 계속해보는데 원본과 똑같이 복원하면 리커버리 이미지를 인식하지 못하고
리커버리 이미지영역 뒤에 리눅스를 깔고서 리커버리 이미지영역을 다시 복원하면 인식을 하고..
BCD명령어(BCDBOOT, BCDEDIT)명령어 계속 돌려대면서..
8시간은 날려먹은거같습니다..

그러다가 알게된 REAgentC.. Windows Recovery Enviroment Tools와 BCDEdit /enum all 명령어를 사용하면 결과값중에 Windows Recovery란 메뉴에서뭔가 리커버리 이미지 영역 인식을 담당하는 메니져가 있을거란 생각을 하며 구글링을 하다가 키워드 힌트를 얻어 찾게되었습니다..


키워드 힌트는 여기서..

Windows, 시스템 및 복구 파티션 캡처 및 적용(링크)

REAgentC 명령줄 옵션(링크1)(링크2)

여기서 'reagentc /info'를 사용해 확인해보니 다른건 별 문제없었고 어느 블로그에서 'Disable(이건 생략하시는게 좋을듯합니다.. 정보가 한번 싹 지워져서..)/Enable'명령어로 해결이 가능한 경우가 있데서 함 해봤습니다.. 됩니다..

CMD를 관리자 권한으로 실행시킨뒤

(reagentc /disable) (생략가능)
reagentc /enable
하세요.

끗.

않되면 여기 참고해보세요..
[Bootmgr] F8 컴퓨터 복구 모드의 오류를 해결할 수 없을 때 - ReAgentc.exe 명령의 오류(링크)


------------------------------------------------------
위에 명령어가지고 않됩니다..
REAgent.xml파일을 직접 수정해주셔야됩니다..
이 링크에 있는 guid와 offset알아내는 방법으로 찾아내서 직접 수정해주시기 바랍니다..

------------------------------------------------------

쓸 내용이 없다보니 더욱 더 뻘짓같은 기분이 듭니다..


http://kmjg6357.tistory.com/47

제조사처럼 리커버리 이미지 만들기 게시글 입니다.

참조하세요.


쓸데없는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