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Windows

OS(Win8)가 설치된 노트북 HDD를 SSD로 교체시 디스크 복제방법(Macrium Reflect)

안녕하세요. k_mjg입니다.


OS(Win8)가 설치된 노트북 디스크 복제(교체)후 리커버리 이미지 인식 되살리기

위 게시글을 작성하다가 필요에 따라 작성하게된 게시글입니다..


아마 이 게시글을 찾아오신분들은

1-1. HDD를 SSD로 교체 혹은

1-2. SSD용량 업그레이드로 교체

시 디스크를 복제하여 재설치과정없이 사용하시려 오신분들이나

2. Macrium Reflect프로그램의 사용방법을 확인하러

오신분들일거라 예상됩니다..


이 게시글에서 노트북의 드라이브 교체방법은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또한 프로그램 사용으로 인한 부팅오류에 대한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이 게시글을 따라 복제후 부팅자체가 않되는 경우도 있을겁니다...

이런경우의 해결방법은 다른 디스크복제 프로그램을 사용하시는게..

저는 MiniTool Partition Wizard프로그램내의 복제프로그램으로 복제시 부팅이 되지 않아 이 프로그램을 이용하였습니다..


그럼 바로 본론으로 들어가죠.




준비물


원본디스크(HDD), 복제할 디스크(SSD), #복제파일이 저장될 여분의 저장소(USB 외장하드, 옵션), 디스크복제 프로그램.

디스크 복제프로그램으론 Macirum Reflect 라는 디스크 복제, 이미지백업 프로그램을 추천드리겠습니다.

(위 프로그램은 Free버젼, Standard, Pro, Server버젼으로 구분되어있으며 필자는 Free Edition을 이용중이며 설명합니다.)

다운로드(Free Edition) 페이지

이 프로그램은 특이하게 다운로더가 따로 존재하며 다운로더로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후 실행됩니다.(Run installer directly after downloading 항목에 체크할시)

설치 방법은 간단하니 건너뛰겠습니다..






디스크 복제방법(드라이브의 교체방법은 알려드리지 않습니다..)


디스크 복제방법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1. 디스크를 두개 연결하고(복제할 디스크를 외장으로 연결) 바로 클론시키는 방법.

2. 원본 디스크를 이미지로 백업하고, 복제할 디스크를 연결하여 복원하는방법입니다.


노트북의 경우 뜯기 귀찮으니 1번으로 하시는게 편하겠죠..

그리고 2번방법의 경우 교체후 프로그램을 돌리셔야되는데 ... 교체후에 아무것도 없는상태인데..?


뭐 레스큐 디스크라고 프로그램내에서 따로 부팅USB를 만들수도 있지만.. 설명하기 귀찮은 관계로 생략..

(글로만 설명드리자면 프로그램 메뉴 'Other tasks' - 'Create Rescue Media')



1. 디스크를 두개 연결하고(복제할 디스크를 외장으로 연결) 바로 클론시키는 방법.


우선 아직 프로그램 키지 마시고(뭐 키셔도 상관없습니다..)


원본 디스크(복제할 디스크 - HDD)와 복제될 디스크(SSD)를 연결합니다.

(원본은 이미 꽃혀있으실테고 교체할 디스크는 외장하드케이스같은걸 장착하셔서 연결하셔야.. 듀얼스토리지시면 뜯어서 보조디스크 떼어버리고 연결하셔도되고..)


그후 프로그램을 실행하세요. (미리 켜두셧던분들은 디스크 인식 완료후 프로그램의 메뉴 View - Refresh해주세요.)


실행하시면 이런 로딩창이 지난후 프로그램이 실행됩니다.


스샷의 경우 전

Windows RE Tools(윈도우8 리커버리메뉴), SYSTEM(BCD), Microsoft Reserved Partition(이건 저도 모르겠네요..), 윈도우영역(C드라이브), Recovery Image(리커버리 이미지가 들어있는 영역)

으로 구성되어있네요.


복제할 디스크를 누르신후 밑의 'Clone this disk...'를 누르세요.


사진과 같은 화면이 됩니다.(빈디스크가 없을시)

'Select a disk to clone to...'를 눌러 복제할 디스크를 선택합니다.



선택후 'Next >'를 클릭하시면 내역이 나옵니다.


확인후 'Finish'를 누르시면 작업이 진행됩니다. (빈 디스크에 적용하는게 아니라면 MBR을 덮어씌운다는 알림창이 뜹니다. 복제할것이 확실하다면 Yes를 눌러 진행하세요.)


작업이 끝난후 경과시간과 함께 완료됬다는 알림창이 뜹니다. 'OK'를 눌러 닫습니다.(스샷 없음..)


모든 작업이 완료되었습니다. 윈도우 8을 기본지원하는 노트북인경우 부팅메뉴 순서를 변경하여 USB부팅이 가능합니다. USB부팅으로 테스트후 정상작동이 되는지 확인후 드라이브 교체작업을 진행하시면 됩니다. (외장하드 케이스를 끼워 작업하신경우 외장하드케이스의 드라이버가 USB부팅을 지원하지 않을수도 있습니다.)



2. 원본 디스크를 이미지로 백업하고, 복제할 디스크를 연결하여 복원하는방법입니다.


복제할 디스크를 누르신후 밑의 'Image this disk...'를 누르세요.

사진과 같은 화면이 됩니다.

백업파일이 저장될 경로를 지정(저는 D:\bak\폴더로 지정하였습니다.)(준비물에 #복제파일이 저장될 여분의 저장소(USB 외장하드, 옵션)이라고 적어두었죠.. 그쪽으로 지정합니다.. C드라이브에 복제하면 복원할때 파일을 못찾아오니..)후 'Next >'를 누릅니다.



내역을 확인하신후 'Finish'를 누르시면 작업이 진행됩니다.


작업이 끝난후 경과시간과 함께 완료됬다는 알림창이 뜹니다. 'OK'를 눌러 닫습니다.(스샷 없음..)


그후 새로운 디스크를 연결후 프로그램을 어찌저찌(Rescue Media를 이용하거나 윈도우를 임시로 깔고 프로그램을 다시설치..)하여 킵니다.


디스크 연결후 Restore탭으로 이동합니다.


'Browse for an image files...'을 눌러 백업한 경로를 선택하여 백업파일을 불러옵니다.(사진에는 바로 Restore탭으로 들어와서 파일이 보입니다.)


그후 'Restore Image'를 누릅니다.


바로 'Next >'를 눌러 넘기셔도 되고 복원하고싶은 영역만 복원하려면 복원영역을 드래그해 복제될 디스크에 드랍하시고 넘어가셔도 됩니다. (운영체제라면 모두다 복원하시는걸 추천드립니다. 부팅관련 파일이 SYSTEM이라 표기된곳에 들어있어 C드라이브만 복원하면 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내역을 확인하신후 'Finish'를 눌러 진행합니다.


작업이 끝난후 경과시간과 함께 완료됬다는 알림창이 뜹니다. 'OK'를 눌러 닫습니다.


모든 작업이 끝났습니다. 부팅이 되는지 테스트해봅니다.



마무으리


맨처음에 명시해놨지만 적용후 부팅이 되지 않는경우가 종종 있는데 그런 경우에는 다른 프로그램을 이용해보시기 바랍니다.


오늘도 뻘글 잘쓴기분이네요. 누군가에겐 유용하겠죠..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