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안드로이드/Nexus 5

넥서스 5 L Preview버젼 설치해봤습니다. 뒷북잼..

안녕하세요..


iOS관련 글만 쓰다보니 안드로이드관련 똥글도 써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글을 쓰게됩니다..


6월 말(26일이었던가요??) 안드로이드 L 버젼 개발자 프리뷰버젼이 출시되었었죠..

그래서 저도 한번 깔아봤습니다! 6월 28일에 깔아놓고 리뷰쓰는건 지금인게 함정


한창 소식이 올라올때 제가 알고있던 정보는

1.배터리의 엄청난 개선

2. UI개선

3. 기본 ART런타임 채택

이었는데요.. 정말 잘만들어진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ㅎㅅㅎ

이유는 밑에 설치방법과 뻘글들을 보고나서 다시 언급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L 프리뷰 설치

 

저는 Nexus 5유저입니다!! 다른 기종 유저들은 다른 글을 참조해주세요!

루팅 필수입니다!

이미 Nexus Root Toolkit이란 프로그램으로 루팅이 되어있다는 가정하에 진행합니다. (추후 링크연결)


저는 L을 메인롬으로 설치하지 않고 XDA-Developers형님들의 버프를 받아 멀티롬으로 깔았습니다.. 왠지모르게 안드로이드 L보다 멀티롬이 더 혁신적이라는 생각이 들게만드는 신박한 기능이었습니다.. 바로 아래서 멀티롬 설치방법부터 다루겠습니다..


MultiROM 설치 방법

구글 플레이스토어에서 MultiROM이라고 검색하시면

링크 - https://play.google.com/store/apps/details?id=com.tassadar.multirommgr

사진과 같은 어플이 있습니다.

설치해주시고 실행해주세요.

실행하시고서 루트권한을 사진과 같은 화면이 나옵니다.

원래 처음엔 커널 : kexec-hardboot 패치 않됨이라고 되어있을겁니다.

가운데 설치/업데이트에서 세가지 항목들을 선택하시고 '설치'버튼을 눌러줍니다.

ChainSSD의 Superuser어플 바이너리 업데이트화면같은 화면이 나오면서 설치가 됩니다.


재부팅되실텐데 재부팅하실때 멀티부팅창이 뜹니다. 그냥 5초기다리시거나 터치하셔서 둘러보시고 부팅하셔도 됩니다..


이렇게 하시면 설치 끝입니다..


멀티부팅전용 리커버리 사용방법


리커버리모드로 진입하세요.

기존에 TWRP리커버리와 동일한것 같습니다..
Advanced메뉴로 진입해보세요.

오른쪽 아래에 MultiRom이라는 메뉴가 생겼습니다.
들어가보시면

사진과 같은 메뉴들이 뜹니다.

Add ROM                  List ROMs
Inject boot.img file     Inject curr. boot sector
Settings                    Swap ROMs
Add ROM, List ROMs, Settings, Swap ROMs는 설명안해드려도 대충 짐작하시리라 생각합니다.
Inject boot.img file 메뉴는 메인 롬 업데이트, 혹은 커널병경후 멀티부팅 커널(다른커널도 상관없을겁니다.)로 다시 돌릴때 쓰는거랍니다.(아직 안써봐서 정확히 모르겠네요 ㅋㅋ..)

Inject curr. boot sector 메뉴는 메인 롬 업데이트, 혹은 커널번경후 핸드폰을 킬때 구글로고후 롬선택 화면이 뜰수있게 부트섹터를 넣는겁니다.

Swap ROMs는 롬간 순서를 정합니다. 메인롬과 세컨롬을 바꿔치기할수도 있고 순서만 바꿀수도 있습니다.

Settings에서 멀티부팅에 관련된 설정을 하실수 있습니다.(색, 모양, 밝기등 ↓)

멀티롬 기능 이외에 기능들은 기존의 TWRP리커버리의 기능과 똑같습니다.


롬 추가방법


리커버리 - Advanced - Add ROM 으로 들어갑니다.

이 게시글은 안드로이드 L 설치를 목적으로 하니 롬 타입은 Android로 하고 커널은 별개이므로 Don't share로 합니다. 설치경로는 OTG메모리가 있으신분은 OTG메모리로 설정하실수있습니다. 그외에는 그냥 Internal memory로 냅두고 Next를 누릅니다.

올리려는 롬의 소스를 선택합니다.

거의 대부분 ZIP file을 이용합니다.(update.zip) Backup해둔 이미지가 있다면 Backup에서 롬을 추가할수도 있습니다. ADB sideload는 컴퓨터에서 ADB(링크)를 이용하여 ZIP file을 플래싱합니다.
원하는 소스를 선택합니다.
ZIP file로 들어가시면 파일목록이 뜹니다.

여기서 자신의 ZIP 파일을 선택해준후 오른쪽아래 Select를 눌러주면 됩니다. (안드로이드 L 프리뷰 파일 다운로드는 밑에 첨부하겠습니다..)
설치할거면 밀어서 잠금해제같은 슬라이더를 움직이라고 합니다. 하시면 됩니다..

update.zip 플래싱방법


멀티롬 설치후 추가 업데이트파일(커스텀롬의 경우 Gapps.zip, RIL패치, 커널변경등..)을 설치해야될 경우가 있습니다.(대부분이 깔아야됩니다.. 커롬일경우 Gapps 필수..)

리커버리 - Advanced - List ROMs 로 들어갑니다.

자신이 설치한 롬들의 목록이 뜹니다. 업데이트해야될 롬선택해주세요.(OTG메모리에 설치하셨으면 오른쪽 아래 Change버튼을 누르신후 경로를 바꿔주세요.)

사진과 같은 메뉴들이 뜹니다.

Wipe /data    Wipe dalvik    Wipe /cache
Rename                                     Delete
Flash Zip / Sideload     Remove boot.img
Backup                            Set radio.img

Wipe /data - 선택한 롬의 데이터영역 삭제
Wipe /dalvik - 선택한 롬의 달빅캐시 삭제(ART모드시 캐시생성시간이 오래걸리니 주의..)
Wipe /cache - 선택한 롬의 캐시 삭제
Rename - 선택한 롬의 이름 변경(부팅시 나오는 셀렉터에서 나오는 이름)
Delete - 선택한 롬 삭제
Flash Zip - 이게 바로 필요한 기능 update.zip기능입니다.
Sideload - 롬추가방법에서의 ADB Sideload와 같은 기능입니다.
Remove boot.img - 선택된 롬의 boot.img 커널파일을 제거합니다.(부팅이 되지 않습니다.)
Backup - 선택한 롬을 백업합니다.(리커버리, 커널, 데이터, 캐시, 데이터영역)
Set radio.img - 선택한 롬의 라디오롬 이미지를 따로 선택합니다.


안드로이드 L Perv를 설치하시면 데이터와 통화, 문자가 되지 않는다고 합니다. 이 문제는 radio롬 교체(업데이트)로 해결이 가능하다고 합니다.

Flash ZIP메뉴로 들어가 라디오 패치(커스텀롬은 Gapps.zip 등등..)파일을 선택합니다.(패치 파일 다운로드는 밑에 첨부하겠습니다..)

슬라이더를 밀어 설치합니다.

패치도 끝났으니 이제 재부팅하시면 됩니다!

멀티롬으로 부팅방법


부팅시 사진과 같은 화면이 뜹니다. 아무데나 터치하세요

여기서 롬을 선택후 오른쪽 아래 Boot를 클릭하시면 선택한 롬으로 부팅됩니다.

사진으로 다른메뉴들도 보여드렸습니다..

메뉴에서 왼쪽위 MultiROM을 클릭하시면 간단한 게임이 나옵니다.. (볼륨버튼으로 속도조절 가능, 전원키로 탈출)

꼭 부팅중에만 선택할수 있는건 아닙니다. 맨 처음 받았던 MultiROM앱에서 롬을 선택해서 부팅할수도 있습니다.

아이콘 변경도 가능합니다.


솔직히 위에 설치방법은 다 나와있네요.. 여기서 파일만 받아주시고 위에 파일선택부분에서 사용하시면 되겠네요..


안드로이드 L 롬파일

https://www.dropbox.com/s/gniavphfzvmpa27/N5_L_PREV_LPV79.zip

라디오패치

https://www.dropbox.com/s/260moz7dhz8935x/N5_LPREVIEW_RADIO_JUN26.zip


(너무 오래걸리시면 XDA-Developers의 원본스레드로 가시거나 다른데서 받으셔도 됩니다.. 망할 드롭박스 ;ㅅ;..)


설치방법은 이걸로 끝내겠습니다..

뭔가 많이 빈약한거같지만 하하..


안드로이드 L 프리뷰 설치후 둘러보기

눈에 띄는 차이점이요..

일단 부팅로고..

매우 현란스럽습니다..(카메라가 느려서그런..)

마지막에 안드로이드 글자로 바뀌는건 매우 신박하죠!


부팅 완료후에 차이점은요..

락스크린이 바뀌었습니다. 왼쪽에서 오른쪽으로 드래그하면 통화, 오른쪽에서 왼쪽으로 드래그하면 카메라, 아래에서 위로 드래그하면 잠금해제

그리고 취소, 홈, 리센트 버튼이 세모 동그라미 네모로 바뀐점정도??

상단바를 내리면 확연한 차이가 나타납니다..

양옆으로 살짝식 빈공간이 있고 다 내려오지도 않습니다.(딱 알림있는부분까지)

UI가 많이 바꼈습니다..(모양, 색..)

상단바를 한번 더 내리면 퀵세팅버튼들이 나타납니다..

Android Open Source Project 롬의 종특으로 인해 원하는 퀵세팅 추가가 불가능합니다..

그 외에 다른점은 전원메뉴..

종료밖에 없습니다.. ㅋㅋㅋㅋㅋ;

길게누르면 안전모드 재부팅메뉴..

그리고 iOS에서 따라한 기능인 어플별 액티비티의 색상에 따라 상단바 색상이 매치되는 기능!..

아직 계산기와 일부앱에서밖에 구현되지 않았습니다...


설정에 들어와봤습니다.

아이콘과 테마(흰색)가 바껴서 그럴까요 뭔가 친숙하지 않은 느낌입니다..


오버스크롤..

오버스크롤 그림자가 손을 두는 위치에 따라 자석처럼 끌리네요(?)

화면차지가 좀 심해진것같습니다..


가로로 돌리는건 디스플레이가아닌 접근성메뉴로 이동했습니다.

가로로 본 설정..


개발자 옵션을 키기 위해 휴대전화 정보에서 빌드 번호를 8번 클릭해줬습니다.

개발자옵션에 들어가봤는데 Dalvik/ART옵션이 사라졌습니다.(ART기본채택)

이스터에그 확인을 위해 휴대 전화 정보에서 Android 버전을 광타했습니다.

flv.. 이상합니다.. 길게 눌러주면..

4.4 디져트 케이스 그대로입니다 --;; (뭔가 다른 한개가 보이긴 하지만..)

락스크린에서 알림은 이렇게 뜨네요..

리센트 목록..

이게 제일 신박한거같네요.. 뭐 기존에서 전환효과만 바뀐거지..

그리고 이 화면에서 뒤로키나 리센트키를 다시 누르면 이전 액티비티로 가졌었는데 이젠 가장 최근의 실행어플로 돌아가집니다..


별거 둘러본게 없네요.. 이정도로 마치겠습니다..


안드로이드 L 프리뷰 설치 소감..?


초기 부팅시 엄청 오래걸렸는데 대략 10~15분? 아마 ART 달빅캐시 생성시간이 오래걸려서 그랬을거라는 생각이 듭니다 ㅎㅎ.. (4.4부터 생긴 선택적 ART런타임 방식도 적용후 최초부팅시 캐시만드는데 엄청나게 오래걸렸죠.. ㄷㄷ)

ART덕일까요 베타버젼임에도 불구하고 엄청나게 빠릿빠릿했습니다..

그렇다고 현재 L을 메인 롬으로 사용하고 있지는 않습니다. 이유는 틩기는 어플들이 좀 있기도 하구 아직까지는 완성도가 그리 높은것같지도 않고(프리뷰니 당연한거..) 무엏보다도 어플복원이 너무 귀찮습니다..

하지만 무척이나 괜찮은 버젼인것같습니다. 프리뷰버젼임에도 버벅거리지 않는(ART효과겠죠..)것과 친숙하진 않으나 화려해진 UI.. Xposed 프레임워크를 통한 Tinted Status Bar어플이 필요없이 자동으로 상단바 색이 바뀌는 기능.. (뭔가 더 내세울게 없는거같다.)

뭐 정식이 나와봐야 알겠지만 지금 당장으로선 베타딱지달고 사용하고싶지는 않네요.. ㅎㅎ

아직 지원 않되는 어플도 많다고 하니..


이상으로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쓸데없이 긴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